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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문호 (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임성민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4권 제9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925 - 93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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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사회의 산업경쟁력 핵심기술로 양자기술이 주목받으며 중등학교 물리교육에서도 양자물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물리 교사의 양자물리 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중등학교 양자물리 교육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물리 영역별로 교사의 흥미, 교수효능감, 교수학습 필요성과 중요성을 조사하였으며, 양자물리 교육의 필요 이유, 주제별 적절성, 새로운 주제의 친숙도, 교육과정 도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전국 단위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여 총 125명의 물리 교사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 물리 교사들은 양자 물리학을 미래 사회에서 중요한 영역으로 인식하나 교수학습 맥락의 흥미, 교수효능감, 필요성, 중요도에서는 다른 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하였다. 양자물리교육이 필요한 이유로 진로와 사회 발전을 꼽았으며 양자 물리학이 교육과정에서 확대되는 것에 대해서 60% 이상의 교사들이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하지만 새로운 양자물리 주제에 대해서는 대체로 낮은 친숙도를 보였으며 교직 경력이 짧을수록 낮은 인식을 보였다. 양자물리 교육의 확대에 대한 긍정적 인식에도 불구하고 고전 물리학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인식과 새로운 주제에 대한 낮은 친숙도는 앞으로 양자물리 교육의 정착을 위해 물리 교사교육의 개선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결과 및 고찰
IV.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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