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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영 (한국교통연구원) 김찬성 (한국교통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97 - 307 (11page)
DOI
10.7470/jkst.2023.41.3.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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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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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부문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 전기차로 전환이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1톤급 소형 전기트럭 규모는 빠르게 증가해 2022년 기준 8만 대 이상 등록돼 있다. 전기트럭 전환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충전인프라 여건이 중요하나, 이미 국내에서는 전기트럭 증가로 인한 공용충전소 혼잡 문제가 발생하는 등 충전인프라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향후 충전인프라 계획을 위한 중요한 기초자료로서 전기트럭 충전패턴을 분석하고 충전인프라 정책 중 반영되어야 할 주요 함의를 논의했다. 충전패턴 분석 자료는 1톤급 전기트럭 운전자 총 156명의 1주일간 충전실적을 활용했고, 분석 방법으로는 충전인프라 유형별 충전빈도 평균값 분석과 개별 운전자 충전특성을 탐색할 수 있는 잠재계층분석을 활용했다. 그 결과 평균 충전빈도는 전기트럭의 경우 전기승용차에 비해 충전횟수가 더 많고 특히 공용 급속충전기 이용횟수가 많은 특성을 보였다. 또한 잠재계층분석결과, 전기트럭 충전유형은 차고지충전형 33.7%, 혼합충전형 60.7%, 공용급속중심형 5.6%로 다양하게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통해 도출할 수 있는 정책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화물차 전환을 위해서는 공용 급속충전인프라 확대가 중요하다. 특히 사업용 차량은 공용 급속충전기 의존도가 더 높기 때문에 향후 공용 급속충전인프라 계획에 상용차 충전 수요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둘째, 화물차 전환을 위해서는 충전시간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급속충전기술이 확보돼야 한다. 해외에서 실증 중인 초급속 충전시스템과 배터리 교환 및 팬터그래프 급전 등 주행 중 충전이 용이한 시스템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고찰
기초자료와 분석방법
전기트럭 충전패턴 분석
결론 및 정책적 함의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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