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명희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8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133 - 140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문제기반학습을 통한 수업이 학습자들의 협동적 문제해결 및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데 있다. 본 연구는 2022년 9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대학교 교양영어 수강자를대상으로 실험집단은 문제기반학습을 통한 교수법을 통제집단은 전통적인 교수법을 적용하여 수업을 진행한 후 학습자들의 협동적 문제해결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측정하고, 두 그룹 간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문제기반학습을 받은 실험집단 학습자들이 협동적 문제해결 능력(19.67)과 의사소통 능력(86.88)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로 문제기반학습이 학습자들의 협동적 문제해결및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문제기반학습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참여와 협력을 촉진하고, 의사소통 기술을 강화시키는 교수법을 개발하고 실천한다면 학습자들의 학업 성취도와 사회적 역량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79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