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시내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25 - 4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고의 목적은 외국인 대상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한국의 역사문화를 효율적으로 가르칠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역사문화’는 한국에서 학술적으로 정의된 용어가 아니고 현장에서 사용하는 용어로서 이제는 학문영역에서 개념화할 필요가 있다. 본 고에서는 국내외의 역사문화 교육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역사문화를 개념화해보았다. 그리고 한국 역사문화의 범주를 설정하고 범주별 주요 내용과 특성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범용성을 가진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재에서는 ‘역사’ 내지는 ‘역사문화’가 포함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교재에도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현행 한국어 교육에서 ‘역사문화’교육은 여러 면에서 한계가 나타나는데 이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 인접 학문과의 협업, 요구조사를 바탕으로 한 교육과정 개발, 교사의 역량 제고 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가 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과 한국의 이해를 위해 역사문화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지 고민해보는 의미 있는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23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