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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광표 (서울대학교) 김홍빈 (서울대학교) 이경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4권 제9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895 - 911 (17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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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은 물리학의 스토리라인 및 본질과 얼개를 물리 교과 내용 체계의 기반으로 강조한다. 그러나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문서에서 물리학의 스토리라인 및 본질과 얼개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나 관련된 예시를 찾기는 어렵다. 이에 본 연구는 물리학의 스토리라인에 해당하는 흐름, 그리고 얼개에 해당하는 구조의 바탕이 되는 물리학의 실천전통에 주목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최근 연구를 통해 물리학의 실천전통을 담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과학고전 『The Evolution of Physics (1938)』(이하, EoP)를 선택하고, EoP에 담긴 양자역학의 실천전통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EoP ‘양자’ 영역 내용 체계는 역학적 관점에서 양자역학적 관점으로의 변화를 중심으로 거대한 흐름이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리고, EoP ‘양자’ 영역 내용 체계는 두 개의 상반된 관점인 역학적 관점과 양자역학적 관점을 핵으로 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EoP ‘양자’ 영역내용 체계는 12개의 주제어(1. 연속성과 불연속성, 2. 기본양자, 3. 역학적 관점, 4. 전자, 5. 광전효과, 6. 광양자, 7. 광 스펙트럼, 8. 물질파, 9. 이중슬릿실험, 10. 빛과 물질의 이중성, 11. 양자역학적 관점, 12. 확률파)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IV. 요약 및 논의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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