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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성민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3권 제3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79 - 29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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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초중등학교 수준에서 초중등학교에서의 양자물리 교육에 대한 현황을 검토하고 그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관련 연구 동향을 검토하고 양자물리 관련 아동용 대중 도서의 내용과 표현을 분석하였다. 대중 도서에서 나타나는 양자물리학의 주요 내용은 원자론과 원자모형, 에너지 양자화, 빛과 물질의 이중성, 측정과 불확정성, 양자얽힘과 양자기술의 5가지로 항목화된다. 대중 도서에 나타나는 양자물리 내용 전달의 표현 방식은 직접 설명, 스토리텔링, 모형 및 시각화, 실생활 연계의 4가지로 항목화할 수 있다. 대중 도서에서 드러나는 양자물리 교수학습의 내용과 표현 방식은 초중등학생을 위한 양자물리 교육의 내용 구성과 교수학습 접근 방략에 있어서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고찰
Ⅳ.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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