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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소희 (서울대학교) 송진웅 (서울대학교) 박원용 (University of Oxford)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69권 제5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484 - 496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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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규모 온라인 공개 수업 (MOOC) 플랫폼 중 수학, 과학 분야에서 대표적인 칸 아카데미(Khan Academy) 물리학 강의 중 고전물리학과 양자물리학을 학습한 학습자가 댓글로 단 질문 5,538개를 분석하였다. Etkina의 4가지 질문 수준 및 Harper et al.의 6가지 질문 주제 범주를 기준으로 질문을 분류한 후,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여 질문의 내용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질문의 수준 면에서 고전물리학에서는 중간 수준과 높은 수준의 질문이 비슷한 정도로 높게 나타났으며, 양자물리학에서는 높은 수준의 질문이 현저하게 많이 나타났다. 질문의 주제 측면에서는 고전물리학과 양자물리학 모두 개념에 관한 질문이 가장 많았다. 고전물리학에서 개념 질문과 지식 질문이 비슷하게 많이 나타난 반면, 양자물리학에서는 개념에 관한 질문의 비율이 현저하게 높고 나머지는 미미하였다. MOOC 플랫폼에 축적된 방대한 댓글 질문 자료를 토대로 전통적인 교실 상황에서의 질문 연구에 비해 다양한 유형의 물리학 질문을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적 시사점 및 후속 연구 과제를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물리학 교수 · 학습에서 질문의 역할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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