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길 (한국디자인창의연구소)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5호(통권 제63집)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1,289 - 1,330 (42page)
DOI
10.33645/cnc.2019.10.41.5.12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3D 프린터와 유아 디자인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사회적 인식을 알아보고 유아 창의력 증진을 위한 3D프린터 활용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대구, 부산, 광주, 목포, 순천, 충주시에 소재한 유치원 교사 291명, 어린이집 교사 134명, 총 42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3D 프린터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은 3D 프린터 용어와 같은 기초적 인식 여부 외에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3D 프린터 교육관련 참가 의향은 높게 나타났으며 40대 이상, 대학원 이상 학력 유아교사들은 유아교육현장 적용에 필요성을 높게 느끼고 있었다. 유아 디자인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은 평균보다 낮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 창의력 증진을 위한 3D 프린터 활용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도는 창의력 증진에 평균 이상 도움을 준다고 응답하여 대부분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어린이집 교사가 유치원 교사보다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표로는 시각적 사고 능력 향상, 내용은 교통기관 중심, 교수전략은 실생활에 사용될 수 있는 창작물, 교수-학습방법은 유아의 느낌과 생각 존중 방향, 평가는 교사의 주관적 판단에 의한 질적 평가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결과 및 해석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