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명순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활동학회 한국청소년활동연구 한국청소년활동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5 - 12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활동 영역의 의미를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6,255건의인증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도구인 NVIVO 11을 통한 자동코딩(Query-Word Frequency, Query-Text Search)의 방법을 통하여 기초적인 의미를 파악하고, 이를 다시 Excel 데이터로 추출하여 유사데이터들을 통합하여 유목화하여 의미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 목적의 기술 내용 중 역량이나 목표를 표현하는 가장 빈번한 단어로는 ‘공동체, 협동심, 성취감, 더불어’의 단어로 확인되었다. 둘째, 활동 영역별 대표 단어들은 건강보건영역에서는 신체건강, 과학정보영역에서는 과학적 관심과 흥미, 교류영역에서는 통일과 긍정적사고, 모험개척영역과 자기계발영역에서는 공동체와 사회성, 환경보존영역에서는 자연의 소중함이었다. 셋째, 활동 영역별 유의미한 분석을 통해 영역별 역량표현을 분석하였다. 건강보건영역에서는대처능력, 과학정보영역에서는 창의력, 모험개척영역에서는 도전정신, 문화예술영역에서는 사고력, 봉사활동영역에서는 사회성, 진로직업영역과 자기계발영역에서는 자립성, 환경보존영역에서는 관계역량이 높은 빈도를 보였다. 이를 통해 지금까지 9개 영역의 청소년수련활동의 범주를 주로 수단과 도구적 관점에서 해석하고분류해 온 활동의 개념과는 다르게 새로운 범주구분의 영역에서 추구해야 할 활동의 의미를 재구성하고 개념을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