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철 (한국교원대학교) 김은옥 (한국교원대학교) 김은혜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0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229 - 238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0.1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과 회복탄력성이 교육신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자아존중감과 회복탄력성과 교육신념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이 교육신념에 미치는 영향과 예비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이 교육신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S시에 위치한 A대학교 예비유아교사 18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통계처리는 SPSS WIN 21.0v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자아존중감, 회복탄력성, 교육신념 간의 상관관계는 상호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은 교육신념에 유의미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이 교육신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예비유아교사가 교육신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타인의 관계나 대안관계 능력에 대한 교육내용을 교원양성교육과정에 반영하면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신념 형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