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보람 (계명대학교) 허혜순 (부산경상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제7권 제5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848 - 858 (11page)
DOI
10.33097/JNCTA.2023.07.05.84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이미지 메이킹 교육에 대한 인식과 필요성을 면담을 통한 질적인 방법으로 살펴보았다. 연구자는 연구 참여자 9명을 대상으로 2022년 11월부터 2023년 1월까지 약 3개월 동안 개별면담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결과 범주는 크게 유아교사의 이미지와이미지 메이킹 교육에 대한 요구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이미지는 ‘유아교사다움’으로 정리되어 예쁜 얼굴과 밝은미소를 가진 교사, 긍정적인 태도로 상냥하게 말하는 교사, 자신감이 있고 전문적인 교사로 나타났다. 이미지 메이킹 교육에 대한 요구는 메이크업, 헤어스타일, 표정 등에 대한 외적 이미지 교육, 부드러운 대화법 및 성실과 인내, 배려와 감사 등에 대한 내적 이미지 교육, 나의 장 단점과 유아교사직에 대해 비전을 설계해보는 미래 이미지교육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개별면담을 통한 질적 분석의 방법으로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이미지 메이킹 교육에 대한 인식과 필요성을 분석하였다는데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교사를 대상으로 한 이미지 메이킹 교육에 대한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