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지영 (이화여자대학교) 윤현지 (이화여자대학교) 김성원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1권 제7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605 - 61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본 물리 상수는 물리 학습에 있어서 그 크기나 수치, 단위, 물리적 의미, 그리고 탄생하게 된 배경을 통해 과학사적 의미를 포함한 정보를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본 물리 상수에 대해 학생들이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인식 수준을 알아보고, 그 인식 수준이 그들의 물리에 관한 관점과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선행연구와 물리 I 교과서를 바탕으로, 5가지 기본 물리 상수(진공에서의 광속, 기본 전하량, 전자의 정지질량, 아보가드로 상수, 만유인력 상수)를 선정하였고, 물리 상수를 구성하는 요소로 크기, 수치, 단위, 탄생배경, 물리적 의미를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으로 경기도 소재 고등학교에서 물리I과목을 배우고 있는 2 학년 학생 85명을 선정하였고,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학생들은 5개 기본 물리 상수의 크기에 대해서는 잘 인식하고 있으나, 수치, 단위, 과학사, 물리적 의미에 대해서는 낮은 인식 수준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물리 상수에 대한 종합적 인식 수준과 물리에 관한 관점 중 인지적 차원 간의 유의한 수 준의 상관이 있으며 물리 상수 인식 수준에 따라 물리에 관한 관점에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결과 및 논의
IV.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314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