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오담 (서울대학교) 신채연 (서울대학교) 송진웅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0권 제5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481 - 49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기회로와 같이 추상적인 개념을 교수할 때 비유는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으나, 비유 사용 방식에 따라 교사는 비유 사용에서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비유를 사용하여 전기회로를 교수한 경험이 있는 수도권 소재 과학 교사 8명을 면담하여 비유 사용 방식과 어려움을 조사하였다. 면담 자료를 통해 비유 사용 방식의 특징과 비유 사용 어려움의 원인을 찾았다. 그 결과, 대부분의 교사들은 교과서 출처의 물 회로 비유를 사용했으며 학생이 비유물에 친숙한지 확인하지 않았고, 비유물과 목표개념의 차이점을 설명하지 않았다. 비유 사용에서 교사가 겪는 어려움은 13가지로 나타났으며, 그 어려움의 원인은 크게 ‘비유물과 목표개념’, ‘학습자’, ‘교과서’, ‘교사’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전기회로 교수에서 비유를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IV.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620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