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보경 (서울반포고등학교) 신채연 (서울잠일초등학교) 송진웅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4권 제8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849 - 86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학교사에게는 높은 수업 전문성이 요구되나 중학교 과학교사는 본인의 세부전공을 넘어 과학의 모든 영역을 지도하기 때문에 타전공 영역 수업에 어려움을 느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교사들이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물리 영역에서의 어려움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물리 전공이 아닌 중학교 과학교사 36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문항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교과내용지식(SMK)과 교수내용지식(PCK)에 관한 어려움을 알아보고, 그중 7명을 면담하여 어려움을 일으키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SMK와 PCK에 관한 어려움은 13가지로 나타났다. 이때 물리 영역 개념의 높은 추상성, 수식으로 표현된 법칙, 이상조건은 타전공 교사들이 물리 영역을 가르칠 때 13가지의 어려움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과학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IV.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