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민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82 - 189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물리학사적으로 볼 때 창의적 물리학자들이 보였던 유비들을 문제발견 과정에서의 유비와 문제해결 과정에서의 유비로 유형화하여 창의성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물리학적 문제 발견 과정에서의 유비로는 카르노의 열기관 이론에서의 유비와 영의 빛의 파동론 가설을 세울 때의 유비, 그리고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유비로는 갈릴레오의 달 표면 모양 추론과 태양 흑점 설명을 위한 유비, 영의 빛의 파동성 추론을 위한 유비, 패러데이의 자기력선과 전기력선 추론을 위한 유비, 그리고 아인슈타인의 복사밀 도함수 추론을 위한 유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물리 개념 설명을 위한 유비로 파인만의 유비를 제시하였다. 끝으로 창의적 과학자들의 창의적 유비 사례를 어떻게 과학 창의성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가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I. 서론
II. 물리학 문제 발견에서 유비의 역할
III. 물리학 문제 해결과정에서 유비의 역할
IV. 물리학 개념과 이론 설명과정에서의 유비
V. 논의 및 물리 교육적 함의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44396